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윤리경영 이미지
배너 이미지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산청 안테나하우스

푸른 산이 둘러싸고 있는 전원주택
Sanchung, Korea
 
2017년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 2016년 아름다운 건축물 선정 ∙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특선 등 국내 유명 건축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단독주택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는 KDDH는 클라이언트의 성향에 따라 짜임새 있는 주거공간을 선사한다. 이들은 다각화된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수용한 공간을 넘어, 그들의 개성을 표출하는 형태의 작업으로 언제나 색다른 결과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 KDDH는 이번 안테나하우스 프로젝트를 통해 때로는 가족만을 위한, 때로는 지역 주민들과 동네 아이들을 위한 공간의 분리와 연결을 화두로, 푸른 산이 둘러싸고 있는 산청(山淸)군의 전원주택을 설계했다.
 
 
전원주택의 장점은 외부공간을 활용할 선택지가 많다는 점이다. 안테나하우스의 외부공간도 생활 패턴과 쓸모에 따라 나뉜다. 주차를 하거나 자녀의 친구들이 원할 때는 언제든 들를 수 있는 뒷마당, 그리고 거실에서 연결되는 앞마당과 안방에서만 연결되는 작은 중간마당은 가족이 생활하는 모습을 토대로 분리된 공간들이며, 집과 연결된 부분의 한 켠에는 콘크리트로 가림막을 만들고 야외 샤워장을 구성해 흙장난을 하며 땀 흘리고 뛰노는 아이들이 외부에서 씻고 들어오거나 한여름 물장난으로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했다.
 
 
 
안테나하우스의 실내공간은 남쪽으로 경사를 올리고 크고 긴 창들을 배열해 겨울철에도 집 안 깊은 곳까지 볕이 잘 들도록 했다. 넓은 창으로 주방에서도, 거실에서도 앞마당이 내다보이기 때문에 부부와 자녀가 실내외에서도 서로의 존재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ㄱ’자로 연결된 거실과 주방은 아이들이 사용하는 공간과 부부가 사용하는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인 동시에 가족들이 각각 단절된 공간에 머무르지 않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천고가 높아 넓어 보이는 거실과 안정적인 천장높이의 주방이 만나 실내의 볼륨이 다채로워졌다.
 
 
 
높은 지붕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부재가 거실 상부를 가로지르며 따뜻한 목구조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주방 뒤편으로는 다용도실을 구획했고 왼편의 문으로 들어서면 오른쪽에는 드레스룸이, 정면에는 안방과 안방 욕실이 자리한다. 두 개의 아이 방과 분리된 독립적인 침실은 강도 높은 육아와 집안일로부터 한 발짝 떨어져서 쉴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던 부부의 바람이었다.
 
 
 
주택의 다락은 거실에 배치한 계단에서, 혹은 아이들의 방과 면한 북쪽 끝방의 사다리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다락으로 향하는 동선 계획은 사다리나 계단을 오르고 내리며 뛰놀기 좋아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건축주 부부까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레이아웃이었다. 넓은 다락에서 천고가 낮은 부분에는 수납장을 배치해 장난감, 해묵은 짐 등을 보관하도록 했다. 이렇게 완성된 안테나하우스는 내부로는 각 공간끼리 하나로 연결되며 경사진 천정과 층고의 차이, 계단과 사다리 등 재미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 동시에 앞마당, 뒷마당으로 향하는 넓은 창을 통해 푸른 산으로 둘러싸인 산청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지어졌다.
 
차주헌 기자
ixd.jhcha@gmail.com
DESIGN: KDDH
WEB: www.kddh.kr
EMAIL: kddh@kddh.kr
CONTACT: 02-2051-1677

프로젝트명: 산청 안테나하우스
설계: 건축사사무소 케이디디에이치
시공: 망치소리
위치: 경상남도 산청군
대지면적: 877m2
건축면적 및 연면적: 116.39m2
건폐율 및 용적률: 13.27%
규모: 지상 1층
구조: 기초 – 철근콘크리트구조 / 일반구조 – 일반목구조
용도: 단독주택
주차대수: 2대
사진: 이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