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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하우징페어, 코리아빌드로 새롭게 도약하다

국내 최대 건축박람회 경향하우징페어가 완벽한 변신을 시도한다. 글로벌 건축 인테리어 박람회에 걸맞게 ‘코리아빌드(KOREA BUILD)’로 이름을 바꿨다. 행사 규모도 기존 5만5,000m²에서 7만4,000m²로 커졌다. 980여개 참가 기업과 3,800여 부스로 꾸며진다. 건축 자재와 소품 전시를 넘어 공간 디자인을 제시하는 ‘인테리어디자인코리아’를 새롭게 론칭하며 KCC, 한샘 등 국내 유수의 건축 자재 기업이 참가하고, 핀란드 최고의 건축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연단에 선다. 여기에 최근 인테리어 업계의 가장 핫한 마켓인 ‘윤현상재 보물창고’가 함께해 마켓과 브랜드, 소비자가 함께 어울리는 축제로 단장할 예정이다. 이번 코리아빌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우리나라 최고의 홈 인테리어 전문 기업 ㈜한샘의 참가다. 지난 10여 년 동안 한 번도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았던 한샘이 ‘내일의 집’이라는 트렌드 테마를 선정하고 4개의 모델하우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순한 부엌가구 1등 기업이 아니라 인테리어 트렌드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공간 솔루션을 공표할 예정이다. 또한 KCC의 홈씨씨 인테리어는 올해 신규로 선보이는 패키지를 현장에서 최초로 공개하며 참관객에게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인다. ㈜메쎄이상의 김보라 본부장은 “2019년 코리아빌드는 건축 자재를 전시하는 곳이 아니라 건축 자재와 소품, 그리고 이들을 화학적으로 결합시켜주는 디자인까지 함께 전시하는 공간 디자인 박람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룸, 대표 학생방 시리즈 ‘링키플러스’ 리뉴얼 출시

퍼시스그룹의 생활 가구 전문 브랜드 일룸이 입학 시즌을 맞이해 학생방 시리즈 ‘링키플러스’를 리뉴얼 출시한다. 일룸 ‘링키플러스’는 오랜 시간 많은 사랑을 받아온 일룸 대표 학생방 시리즈 중 하나로 학생들의 생활 패턴과 변화하는 인테리어 트렌드를 반영해 담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의 가장 큰 특징은 초등학생의 학습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활용 가능한 다양한 모듈이 추가된 점이다. 아직 장난감을 좋아하는 저학년 학생을 위해 장난감과 학습서를 함께 수납할 수 있는 수납 책장과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고학년 학생들을 위한 거울장이 새로 추가됐다. 또한 책상을 더 넓고 쾌적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1400폭의 스마트 데스크와 책상장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외에도 모노톤의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추세를 반영, 책상 모서리를 연질의 우레탄으로 부드럽게 마감한 ‘포밍범퍼’를 차분한 느낌의 라이트 그레이 컬러로 변경하여 내오염성까지 강화했다. 아울러, 액세서리 보드, 펠트 소재의 스크린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함께 선보여 아이의 개성에 맞춰 자신만의 방을 꾸밀 수 있게 유도했다. 한편, 일룸 ‘링키플러스’는 아이의 체형 및 성장 속도와 학습 유형은 물론, 성장 과정에 맞는 디테일한 아이템 배치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에서부터 한창 학습에 흥미를 붙일 시기까지 아이의 라이프스타일에 딱 맞는 환경을 구현해주는 학생방 시리즈다.

보쉬, 파워임팩 임팩드라이버 200C 보상판매

로버트보쉬코리아 유한회사 전동공구 사업부가 최상급 파워 임팩 200C의 보상판매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3월 31일까지)내 ‘GDR 18V-200C’나 ‘GDX 18V-200C’ 세트 혹은 키트 제품을 구매하여 보쉬 멤버쉽 사이트에 제품 등록한 소비자들 대상으로 구형 임팩 드라이버 제품을 반납하면,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하는 특급 보상판매 이벤트다. 보상판매 이벤트 참여는, 구매한 200C 제품을 보쉬 멤버쉽 사이트(www.bosch-event.co.kr/member)나 콜센터를 통해 등록하고, 제품 내에 동봉된 보상판매 신청서를 작성하여 구형 임팩 드라이버 제품과 함께 반납하면 참여가 인정된다. 2018년 하반기 출시된 ‘200C’ 시리즈는 임팩 드라이버 ‘GDR 18V-200C’와 임팩 드라이버와 임팩 렌치로도 모두 사용 가능한 2 in 1 ‘GDX 18V-200C’로 구성되어 있다. 보쉬전동공구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에 대해 “임팩 200C 제품 출시 이후 정말 많은 소비자 분들께서 큰 관심과 사랑을보여주셨다.”며 “이에 보답하고자 더 많은 분들이 최상급 임팩 드라이버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이번 보상판매를 준비하였으니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건창호의 알루미늄 슬라이딩 도어 ‘이건라움’ 두 자릿수 성장

이건창호의 ‘이건라움’이 아파트 중문 인테리어 인기에 힘입어 전년대비 두 자릿수 성장했다. 이건창호의 알루미늄 슬라이딩 도어 브랜드 ‘이건라움(EAGON RAUM)’이 2018년 전년 대비 68%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7년 중문 판매량이 전년대비 10% 성장한 데 이은 2년 연속 두 자릿수의 성장률이다. 이건라움의 판매는 건설사 등(B2B)과 일반 소비자(B2C)에서 고르게 증가하였다. 자체 추산에 따르면, 이건라움은 특히 건설사 특판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의 30%를 차지했다. 이건라움은 이건창호가 30년 이상 노하우를 축적한 독일 인테리어 시스템 전문 기업 라움플러스(raumplus)와 독점 제휴해 출시한 알루미늄 슬라이딩 도어 브랜드다. 현관 중문 ∙ 거실 파티션 ∙ 드레스룸 도어 등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에 활용할 수 있는 멀티형 인테리어 솔루션으로, 슬림하면서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에 디자인 패턴 유리를 접목하여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건라움의 매출 성장은 베스트셀러 슬라이딩 도어 ‘S-LITE’가 주도했다. 이 제품은 작은 힘으로도 쉽게 열고 닫히는 우수한 구동감과 여러 번 열고 닫아도 고장이 없는 뛰어난 내구성이 특징이다. 취향에 따라 컬러유리, 목재, 직물 등 다양한 패널을 적용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공간을 분할하면서도 개방감을 유지하는 알파룸, 파티션, 드레스룸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윈체의 망입유리 중문, 기능성은 물론 내 아이를 위한 안전성까지

겨울철 추위로 아이들이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엄마들의 걱정거리도 함께 늘었다. 실내 활동 중 아이들의 안전에 좀더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안전한 주거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요즘, 윈체 또한 안전한 실내 활동을 위한 안심 인테리어 제품을 선보였다. 망입유리 중문이 바로 그것. 현관과 거실을 구분하는 중문은 단열 효율을 높이고 소음을 차단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인테리어를 정리해주는 심미적 효과도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반면, 파손 시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윈체는 이 같은 소비자들의 우려를 고려, 기능성은 물론 안전성까지 갖춘 ‘망입유리 스탠다드 중문’을 선보이고 있다. ‘망입유리 스탠다드 중문’은 겨울철 단열을 비롯한 소음 및 미세먼지 차단 등의 성능을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망입유리를 사용해 실내 안전사고에 대한 엄마들의 걱정을 덜어준다. 특히, 유리와 유리 사이에 철망을 넣어 파손 시에도 유리 조각과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만든 망입유리를 적용, 아이들을 위한 보다 안전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인체에 무해한IPC도장 기술을 적용해 물과 열, 스크래치 등의 오염에 강하며, 시간이 지나도 변색이나 변형이 없다. 이와 함께 알루미늄 프레임을 지지할 수 있는 코어합판 문틀을 적용해 틀어짐까지 방지했다. 중문 하단이 오픈된 ‘스탠다드 타입’과 하단이 막혀 있는 ‘고시형 타입’, 도어와 옆쪽 벽면을 연결한 ‘ㄱ자 파티션 타입’ 3가지 종류로 구성되며, 색상은 다크그레이와 아이보리 2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밀워키, 리벳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 M12™ 리벳건 출시

프리미엄 전동공구 브랜드 밀워키가 리벳팅의 혁신을 가져다 줄 무선 M12™ 리벳건(M12 BPRT)을 출시했다. 밀워키 M12™ 리벳건은 타사 제품 대비 콤팩트한 사이즈로 한 손 사용이 가능하고, 에어컴프레셔와 호스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극대화된 편의성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기존 에어 리벳건 사용시 호스로 인한 공간상 제약과 에어컴프레셔, 툴의 유지 보수로 인한 시간과 비용을 원천적으로 없앴다. 또한 수공구대비 2배 이상 빠른 리벳팅 작업과 작업자의 피로도를 65% 이상 감소시켜 현장작업자의 생산성 및 작업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2.4mm, 3.2mm, 4.0mm, 4.8mm 스테인리스 스틸 리벳을 사용할 수 있고, 4.8mm 리벳 기준, 12V 2.0Ah 배터리 장착 시 최대 325개 리벳 시공이 가능하다. 우수한 내구성으로 더욱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50개 이상의 다양한 밀워키 M12 공구들과 완벽한 호환을 이룬다.

구정마루 프레스티지, 프리미엄 건축자재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친환경마루 전문기업 구정마루가 천연자재로 구성된 친환경 소재인 ‘구정 프레스티지’의 다양한 특징으로 프리미엄 바닥재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구정 프레스티지’는 국내 최정상 기술력의 20년 노하우를 담은 구정마루가 선보인 제품으로 숲과 나무 그대로의 자연을 담은 한 장 한 장 엄선된 무늬목에 깊이감있는 브러싱이 특징인 프리미엄 마루이다. ‘구정 프레스티지’ 표면은 특수UV 코팅으로 리얼한 자연질감 부착성 및 눌림성이 우수하며 국내 최대의 빅사이즈(8.7x142x1200mm)로 구정마루의 노하우를 담아, 기존 마루재와는 다른 차별화된 특성, 디자인, 색상으로 업계관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고품질의 주거, 상업용 바닥재와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트렌드와 맞물리며 구정마루 프레스티지를 사용한 자연주의 인테리어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구정마루 관계자는 “건자재업계에서 디자인과 실용성, 친환경을 강조한 제품들로 향후에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국내 건축자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하우시스, 지인 벽지 ‘베스띠 ∙ 휘앙세’ 2019 신규 패턴 출시

LG하우시스가 2019년을 맞아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 기호를 반영해 풍부한 컬러와 질감을 구현한 실크벽지 ‘베스띠’와 합지벽지 ‘휘앙세’의 신규 패턴을 선보였다. LG하우시스 지인 벽지 ‘베스띠’는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KO-TEX® STANDARD 100)’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은 친환경 벽지 제품이다. 2019년형 베스띠는 직물 질감의 입체감이 돋보이는 ‘모던 스트링’, 자연스러운페인팅 패턴을 표현한 ‘리얼 페인팅’ 등 세밀한 엠보를 통해 소재 질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패턴 디자인을 다채롭게 선보였으며, ‘보태니컬 페인팅’, ‘멀티 스퀘어’, ‘빈티지 아트월’ 등 새롭게 추가된 독특한 디자인의 포인트 패턴을 통해 차별화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LG하우시스 지인 벽지‘휘앙세’는 고급 벽지 못지않은 세련된 디자인과 경제성이 뛰어난 합지 벽지 제품이다. 2019년형 휘앙세는 섬세한 엠보 구현을 통한 외관 효과 극대화로 입체감이 돋보이는 질감 패턴이 특징으로, 특히 ‘보타닉 가든’, ‘플랜테리어’ 등 기존 고급 수입벽지에서 많이 선보이던 플라워 ∙ 플랜트 패턴 디자인을 다양하게 추가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인테리어를 통해 나만의 차별화된 공간을 연출하길 원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감각적인 디자인 패턴의 벽지를 다양하게 선보이게 됐다.”며 “베스띠와 휘앙세의 컬러 및 질감을 다채롭게 구현한 만큼, 고객의 개성이 반영된 감각적인 공간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계단

Ⓒ Zoltan Kovacs 계단은 근대의 발명품이 아니다. 석기 시대 이후 인류가 ‘건축물’이라고 부를만한 것들을 짓기 시작하면서, 계단은 늘 인류 곁에 있었다. ‘세계 최초의 도시’라 불리는 요르단의 예리코(Jericho)에서는 무려 기원전 8,000년 경 만들어진 계단이 발견되기도 했다.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더스와 황허. 문명이 발달한 곳에는 늘 계단이 있었다. Ⓒ Yiyun Ge 인류 최초의 계단은 ‘발자국’이었다고 여기는 시선도 있다. 인간들이 계속 반복해 고저 차가 있는 한 지형을 오갔고, 그 발자국들이 모여 만든 풍화로 자연스레 계단이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라면 계단은 ‘물질적 목적을 극대화하기 위한 인공적 도구’라기보다는, ‘자연 지형에 순응해서 맞춘 노력의 산물’이다. Ⓒ Biasol 계단을 다층 건물 내외부를 오르내리기 위한 수단으로 본 ‘기능주의적 인식’은 15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그 이전의 ‘계단의 역사’는 계단의 역사라기보다는, 계단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한 역사에 가까웠다. 고대로 돌아가 보자. 이때의 계단은 ‘하늘을 섬기기 위한 조형물’이었다. 하늘을 향해 높게 뻗어가는 계단은 지극히 종교적인 상징의 역할이었다. 바벨탑과 메소포타미아의 지구라트(ziggurat)가 대표적인 예. 이런 시선은 후세에도 남아 Led Zeppelin의 ‘Stairway to Heaven(천국으로 가는 계단)’ 등 곡에 표현되기도 했다. Ⓒ Elii 중세에는 ‘나선형 계단’만이 사용되었다. 로마 문명의 쾌락주의가 점차 쇠퇴하는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이 나선형 계단은 점차 거대화돼, 봉건영주들의 지위를 상징하기도 했다. 이는 움베르토 에코가 그의 저서 <기호: 개념과 역사>에서 ‘건축 기호학’에 관해 계단을 예로 들어 설명한 부분에서도 읽을 수 있다. “계단은 그 자체의 기능을 외시하며 그것을 오르는 사람의 지위를 내포할 수도 있다.(화려한 계단, 등대의 나선형 계단 등.)” 대부분 건물 외부에 자리했던 계단은, 이 시기부터 실내에 자리하기 시작했다. Ⓒ Rapt Studio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거치며 계단은 점차 정교화되었다. 18세기는 ‘공공성’이라는 개념의 등장으로, 공공물로서의 계단을 비롯한 건축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던 시기다. 19세기에는 자본주의와 제국주의가 ‘더 높은 건물’과 ‘더 높은 계단’을 만들어냈다. 건물과 계단이 인류가 엘리베이터에 익숙해진 후, 계단은 불편한 무언가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쉽게 계단을 대체할 것들이 이미 충분히 차고 넘치고, 계단을 오르는 일은 그에 비해 어렵고 힘든 과정이기 때문이다. Ⓒ Fala Atelier 그러나 단층이 아닌 한, 계단 없는 공간을 떠올리는 일도 쉽지 않다. 계단의 대체재는 항상성이 없고, 불안정성을 띠고 있으며 때로는 그 자체가 사고의 위험이 되기도 한다. 전력이 끊어지면 엘리베이터는 단 한 층도 오고 갈 수 없다. 때때로 낡은 승강기에는 추락의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다. 계단만이 오래도록 굳건하게 그 자리에서 우리를 위, 또 아래로 이끌고 있는 것이다. 오늘 온종일 지나친, 또 밟아온 계단의 수를 생각해보라. 아무리 엘리베이터가 발달되어 있다고 한들, 계단 없이 살아낸 날을 단 하루라도 꼽기 어려울 것이다. 계단은 우리를 하루에도 수십번씩 위아래로 이끌며, 우리에게 더 높은 일상을 선물하고 있다.우리에게 다른 높이를 선물해 오브제, 계단이다.

㈜재영, 중소기업대상 비롯 3개상 수상 영예

바닥재 전문기업 ㈜재영이 우수한 지난 달 중소기업대상을 비롯한 3개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난달 21일 경상북도 중소기업대상 시상식에서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의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창출부문 중소기업대상을 수상한 것이다. 매년 경상북도와 매일신문사가 공동주최하는 중소기업대상은 경영혁신, 기술개발, 고용창출, 여성기업 4개 분야에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성과를 보인 우수 중소기업을 시상하는 경상북도 내 산업분야의 의미 깊은 상이다. 앞서 지난 7일, ㈜재영은 제55회를 맞은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5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국무역협회가 주최,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무역의 날’ 기념식은 매년 수출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해 훈장과 포장을 수여하는 행사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열린 ‘2018년 취약계층·어르신 활동공간 환경성질환예방사업 성과보고 및 최종보고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재영은 이날 환경보전과 환경성 질환예방 사업 업무에 기여한 공로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2007년 설립된 ㈜재영은 대기업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며 생산능력을 구축, 2014년 하반기 자체브랜드인 Jflor로 중소기업 최초로 대기업이 과점하고 있는 바닥재시장에 진출했다. 기존 소재기술과 더불어 6㎜ 두께 바닥재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기존 PVC바닥제의 단점을 보완해 뛰어난 충격흡수력으로 층간소음의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최신설비 증설을 통해 KC마크와 환경마크 인증을 받는 등, 친환경 제품 생산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에 더해 ㈜재영은 독일, 미국 등 유럽과 북미 시장 개척의 활로를 찾고 있으며, 친환경 바닥재에 대한 해외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매출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심택수 ㈜재영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제품성 뿐만 아니라 소비자를 위한 친환경적인 제품생산에 주력한 결과”라며 “‘초일류 바닥재 전문기업’의 경영목표와 더 나은 공간인테리어 창출을 위해 제품, 서비스, 환경이라는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재영 심택수 대표는 상공업 진흥을 통해 국가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2016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국가산업발전과 사회공헌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경제 주최 ‘2016 중소기업품질경영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Christian Stahl 문이 없는 공간을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우리는 그 공간으로 들어갈 수 없다. 그 공간 밖으로 나갈 수도 없다. 그 공간은 다른 세상으로부터 완벽히 격리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문이라는 개념 없이는 공간 자체가 성립 할 수 없다. 그런 건물을 짓는 것 자체가 불가능함을 누구나 알 수 있다. : Ⓒ Biasol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을 한데 모아 우리는 의식주라고 불러왔다. 불확실한 기후와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옷(衣),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적당한 먹을 것과 마실 것(食).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집(住). 집이 없다면 옷을 갈아 입을 공간도, 안전하게 식사를 즐길 공간도 없다. 또 그 집에는, 안락한 실내로 인류를 이끌고, 닫혀 있을 때는 인류를 보호해주는문이 있다. 문은 인류에게 이렇게나 중요한 존재였다. 인류 최초의 건물은 움집이었다. 선사시대의 인류는 바닥을 파 그 위에 짚과 나무 기둥을 이용해 움막을 만들었다. 출입구(doorway)는 있을지언정, ‘문(door)’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없었다. 차차 이 움집에서 벗어나 나무를 조금 더 정교하게 다루는 건축이 시작되면서, 문의 역사 역시 시작된 것이다. : Ⓒ Lemur 인류 최초의 문으로 기록된 것은, 기원전 3063년경 만들어진 문이었다. 스위스 취리히에서 발견된 이 문은 153cm의 높이, 88cm의 너비로 포플러 나무로 제작되었다. 이 문은 취리히 호수(Lake Zurich)에서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을 피하기 위해 만든 집의 일부였으며, 인근에 존재했으리라 추정할 수 있는 신석기 마을(Neolithic villages)의 흔적이다. 지역에 따라 화강암, 화성암 등의 돌이 문의 소재가 되기도 했다. 최초의 ‘석제문’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였던 수메르에서 기원전 2000년경 만들어진 것이 발견되었지만, 무게와 가공의 어려움이라는 특성 때문에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소재가 되지는 못했다. 문자가 생기고 건축이 보다 체계적으로 정립되기 시작한 이후에야 돌과 철, 유리와 나무 등이 공간에 따라 교차하고, 어울려가며 문의 소재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현대에 이르러서 문은 미닫이, 여닫이, 홑문, 곁문 등 고전적 형태 뿐 아니라 폴딩 도어, 자동문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다. : Ⓒ Daniel Frank 문이 단지 ‘열고 닫는 것’의 역할만 했던 것은 아니다. 문은 상징적으로도 큰 역할을 해왔다. 솔로몬 왕은 궁전의 문을 올리브 나무로 만들어 황금을 입혔다. 왕으로서의 권위와 위세를 자랑하고자 함이었다. 이집트 무덤 속 그림에서도 문은 ‘상징적 의미’였다. 이 그림 속의 문은 당시 내세로 가는 출입구로 여겨졌다. 프랑스의 개선문은 나폴레옹이 세운 것으로, 당시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는 일종의 승전비와 같은 역할을 했다. 국내에서도 문이 상징으로 쓰인 사례가 적지 않다. 돈의문은 일제강점 당시 반일을 뜻한다는 이유로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도 했다. 문은 이처럼 때때로 공간의 주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드러내는 역할을 해왔다. : Ⓒ Fala Atelier 인류가 오래도록 문과 함께 해온 만큼, 문은 인류의 심리와 정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이들은 때론 환영의, 때론 경계의 대상이 된다. 문을 등 뒤에 두고 일을 할 때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연구는 문이 인간의 심리 속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 Ⓒ Biasol 언어 습관에서도 이는 드러난다. ‘마음의 문을 열다/닫다’라는 비유는 문이라는 것이 인류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잘 드러낸다. 비단 한국어 뿐만이 아니다. 영어의 ‘Door of Hope’, ‘Door of Faith’, ‘Door of Love’ 등과 같은 표현 또한 그렇다. 부탁을 거절하는 행위를 ‘문을 닫는 것’에 비유한 심리학 용어를 떠올릴 수도 있다. 작은 부탁부터 시작해 긍정의 대답을 얻어내기 시작하면 큰 부탁에도 쉽게 긍정의 사인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을 뜻하는 풋 인 더 도어(Foot in the door) 전략, 먼저 무리한 부탁을 한 뒤, 거절 이후 원래 목표로 했던 부탁을 하는 도어 인 더 페이스(Door in the Face) 전략 등이 바로 그 예이다. : Ⓒ MiMool Arguitectura & Design de Interiors 문을 담은 표현은 인류가 문과 함께하는 한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오늘 아침 일어나 몇 개의 문을 열고 닫았는가. 얼마나 많은 문을 지나쳤는가. 헤아리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인류는 그만큼 이 오브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이 없이는 생존조차 장담하기 어렵다. 집과 음식, 의복 없이 생존할 수 없듯이. 문은 그렇게 우리를 공간으로 이끌고, 타인으로부터 공간을 보호하며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 오고 있었다. 우리를 공간으로 이끌고, 외부로부터 지켜주는 오브제, 문이다.

데스커, 신사동에 첫 번째 오프라인 공간 ‘데스커 시그니쳐 스토어’ 오픈

퍼시스의 디자이너와 스타트업을 위한 가구 전문 브랜드 데스커(DESKER)가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첫 번째 오프라인 공간인 ‘데스커 시그니쳐 스토어’를 공식 오픈했다. 제품과 사람, 공간을 이어줌과 동시에 데스커가 제안하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을 기획한 것이다. 데스커의 첫 오프라인 매장에는 스타트업 관계자에게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고, 이들과 함께 성장한다는 데스커만의 브랜드 철학이 담겨있다. 데스커는 첫 오프라인 공간을 위해 e스포츠, 커뮤니티 서비스, 브랜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국내외 스타트업들과 협업했다. ‘데스커 시그니쳐 스토어’의 매장 지하 1층과 1층에는 최적화된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피스 가구가 전시된 쇼룸과 더불어, e스포츠 매니지먼트 조직 GEN.G와의 협업을 통해 데스커와 어울리는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MD샵과 IT존이 마련되어 있다. 2층은 브랜딩 전문 스타트업 ‘베러먼데이(BETTER MONDAY)’와 공동으로 설계한 카페가 입점해있고, 3층에는 독서모임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트레바리(TREVARI)’와 함께 기획한 북카페가 자리하고 있다.

일룸, 신학기 맞아 로이 시리즈 신규 포인트 컬러 출시

퍼시스그룹의 생활 가구 전문 브랜드 일룸이 신학기를 맞아 일룸 대표 학생방 가구 ‘로이 시리즈’의 포인트 컬러로 허니 옐로우(Honey Yellow)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 새로 출시한 ‘로이 시리즈’의 포인트 컬러 허니 옐로우는 함께 사용되는 색상에 따라 총 2종으로 구성되며, 기본 색상에 따라 다른 인테리어 효과를 준다. 차분한 느낌의 그레이 색상에 적용되면 색상 대비로 공간에 화사한 느낌을 주며, 따듯한 내추럴 우드톤과 함께 어우러지면 포근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커가며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는 공간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도록 이동형 전신거울과 액세서리 보드, 펠트스크린 등의 아이템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한편 ‘로이 시리즈’는 다양한 레이아웃의 개성을 살린 디자인으로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일룸의 학생방 시리즈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각 연령대의 학습 유형 및 개성과 관심사에 맞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도록 책상과 수납 유닛의 컬러와 형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일룸 오프라인 매장 및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 가능하다.

이건마루, 세라 블렌딩 쉐브론 홍보에 집중

이건마루가 쉐브론 패턴 시공이 가능한 세라 블렌딩 쉐브론(SERA Blending Chevron)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라 블렌딩 쉐브론’은 회화의 블렌딩 기법을 마루 표면에 적용해 컬러의 자연스러운 농담과 원목의 옹이 패턴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시공 시 90에서 120도 각도를 이루는 트렌디한 패턴인 쉐브론 패턴 시공은 공간에 한층 볼륨감과 깊이감을 더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스모크 월넛, 헤이즈 화이트, 마일드 티크 등 총 3가지 색상을 판매 중이며, 색상마다 마루 표면의 옹이 무늬와 곧은 결 무늬가 최적의 비율로 디자인되어 무늬목이 어지럽지 않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한 느낌을 두루 갖춰 유럽풍 인테리어를 연출하기에 효과적이다. 최근 유행하는 미니멀 인테리어나 거칠고 투박한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도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또한 세라 블렌딩 쉐브론은 최근 박보검, 송혜교 주연의 드라마 <남자친구>에 협찬되기도 했다. 극 중 차수현의 정략결혼 상대인 재벌가 태경그룹 대표 정우석의 침실과, 서재, 거실, 식당에 시공된 세라 블렌딩 쉐브론은 스모크 월넛 컬러로, 우아하고 기품 있는 캐릭터와 어우러져 빛을 발하고 있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세라 블렌딩 쉐브론은 실용적인 가격에 높은 내구성을 두루 겸비해 드라마 시청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밀워키, M18 FUEL™ 슈퍼컷쏘 출시

프리미엄 전동공구 브랜드 밀워키는 18V 12Ah 배터리를 출시하며, 이와 함께 최적의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신제품들도 선보였다. 다양한 신제품 중, 하이-아웃풋(HIGH OUTPUT) M18 FUEL™ 슈퍼컷쏘(M18 FSX-122C)는 유선 컷쏘보다 빠른 작업속도와 한층 강해진 파워로 터프한 작업에도 멈춤 없이 작동하는 밀워키 최강 무선 컷쏘다. 밀워키 최강 파워를 구현하는 18V 12Ah 배터리를 장착해 터프한 작업에도 멈춤 없이 작동하는 밀워키 M18 FUEL™ 슈퍼컷쏘는 목재커팅에 특화된 ‘오비탈 모드’까지 더한 획기적인 제품이다. 또한 고용량 18V 12Ah 배터리 장착으로 1회 충전당 작업량이 향상되어, 작업 도중 충전하는 번거로움 없이 연속으로 작업할 수 있다. 밀워키 M18 FUEL™ 슈퍼컷쏘는 밀워키의 모터 중 가장 강력하게 완벽히 새로워진 파워스테이트(Powerstate™) 브러쉬리스 모터와 향상된 발열 시스템 및 강해진 파워, 150개 이상의 다양한 밀워키 M18 공구들과 호환을 이루는 18V 12Ah 배터리를 장착, 현장작업자의 생산성 및 작업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더욱 진보된 밀워키 레드링크™ 플러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으로 부하가 높은 작업에서 더욱 적은 발열과 효율적인 열 컨트롤 성능을 발휘,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LG하우시스의 PF보드, 美 FM인증 획득

LG하우시스 지인(Z:IN) 단열재 ‘PF보드’가 국내 건축용 유기 단열재 최초로 국제 화재 안전성 인증인「FM(Factory Mutural)인증」을 획득했다.「FM(Factory Mutural)인증」은 세계 최대 규모의 재해보험회사인 미국의 FM Global社가 소방설비, 건축자재 등에 부여하는 화재 안전성 관련 인증이다. 제품 제조과정부터 실물화재 테스트까지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치며 인증완료 뒤에도 매년 상시적으로 점검하는 등 까다로운 인증 관리체계를 갖고 있다. ‘PF보드’는 연소특성 평가, 실규모 화재시험 평가 등 제품의 화재 성능을 측정하는 FM인증 시험 항목을 충족해 건축물에 적용되는 천장용 보드 및 벽패널에 대한 화재 안전 부문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 유기 단열재 중 FM인증을 획득한 것은 ‘PF보드’가 최초다. 이로써 ‘PF보드’는 국내 건축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준불연 성능을 만족하는 것은 물론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FM인증까지 갖추며 화재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높이게 됐다. LG하우시스는 FM인증 제품을 적용하면 글로벌 기준의 건축물 화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향후 FM인증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LG하우시스는 지난 2013년 10월 국내 최초로 PF보드 양산을 시작하며 고성능 단열재 시장에 진출했으며, 수요 증가에 따라 올해 5월에 단열재 2공장을 완공한 데 이어 7월에는 3호 생산라인 증설을 결정하는 등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현대L&C, 국내 최초 Dco dehch+Oeko tex 쾌거

현대백화점그룹으로 새롭게 편입된 현대L&C는 자사 실크벽지 전 제품에 유럽섬유제 품품질인증최고 등급(Baby Class)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인증 가소제 ‘에코데치(Eco-dehch)’를 적용한 국내 벽지 제품 중 Oeko-tex standard 100 최고 등급을 획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L&C가 획득한 Oeko-tex standard 100은 사람의 피부와 직접 닿는 제품의 무해성을 테스트하는 친환경 인증으로, 유럽을 비롯해 북미,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기업들이 선호하는 대표적 친환경 인증이다. 현대L&C의 실크 벽지 제품인 ‘큐피트(Q’pid)’와 ‘큐브(Q’ube)’는 4개의 등급 중 최고 등급에 해당하는 Baby Class를 획득했다. 이는 3세 미만의 영유아가 사용해도 안전한 친환경 인증 제품을 의미한다. 현대L&C는 지난 2016년 업계의 후발주자로 시장에 뛰어든 이래, 트렌디한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술력, 다양한 컬러와 풍부한 질감을 앞세워 빠르게 입지를구축하고 있다. 또한, 정부 공인 인증인 환경마크와 한국 공기청정협회의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마크, ISO9001, 아토피협회인증 등 국내 주요 친환경 인증서를 모두 보유하며 친환경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을 만족시켰다. 여기에 친환경 인증 가소제인 에코데치를 사용하면서 제품에 대한 안정성을 더욱 강화했다. 에코데치는 신경계 교란을 유발하는 환경 호르몬 물질인 벤젠고리가 없는 친환경 인증 가소제로, 현대L&C는 지난 5월부터 실크벽지 제조 과정에서 에코데치를 사용하고 있다.

바퀴

Ⓒ Photo by Terry Jaskiw on Unsplash 선사시대에 발명되어 그 형태를 그대로 간직한 채 오늘날 첨단 기술 속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발명품이 있다. 바퀴는 비록 그 자체만으로 쓰이는 일이 거의 없지만, 일상 속 곳곳에 존재하며 우리를 둘러싼 많은 것들이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돕는다. 수확물을 나르거나 거대한 피라미드를 만드는 일부터 미세한 기계장치를 구동하거나 자동차를 달리게 하는 역할까지. 바퀴는 화학 작용 속 촉매의 역할처럼 인류 산업 기술의 발전을 끝없이 도와왔으며, 중력이 존재하는 한 앞으로도 영원히 굴러갈 것이다. Ⓒ Normann Copenhagen 무거운 물체는 밀 때보다 굴릴 때 마찰력이 작아지고,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극대화된다. 우리의 조상은 이런 점에 주목해 굴리기 좋은 원통 형태의 목재를 ‘굴림대’로 사용했다. 이것이 바로 바퀴의 원형이며, 세계 곳곳의 고대 문명에서는 구하기 쉽고 만들기도 간단한 굴림대를 통해 무거운 물건들을 나를 수 있었다. 고대 이집트인들 역시 굴림대를 통해 나일강 유역의 대리석을 옮겨 피라미드를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바퀴는 기원전 2000년, 새로운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다. 바퀴통(바퀴 축을 바퀴에 고정시키는 부분)과 테두리 바퀴를 연결하는 ‘바퀴살’이 등장하면서 오늘날에도 흔히 볼 수 있는 바퀴의 형상을 갖추게 되었다. 바퀴살로 이루어진 바퀴는 기존에 사용하던 형태보다 훨씬 가볍고 충격 완화 효과가 좋았다. 바퀴살을 가진 바퀴는 유럽, 중국 등 세계 여기저기에서 사용되었다. Ⓒ Photo by Uilian Vargas on Unsplash 바퀴는 노면과 맞닿으면서 필연적으로 마모된다. 바퀴의 마모 속도를 늦추고자 했던 노력은 기원전 100년경 켈트족이 나무 바퀴의 테두리에 철판을 두르며 시작됐다. 철판을 두른 바퀴는 더 천천히 닳긴 했으나, 딱딱한 철판이 지면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화물이나 탑승자에게 고스란히 전달했다. 적당히 딱딱해서 쉽게 마모되지는 않지만, 적당한 탄성이 있어 지면의 충격을 완화/분산시킬 수 있는 물질. 바퀴에는 그런 물질을 둘러야 했다. 산업혁명은 다른 많은 것들과 더불어 바퀴의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848년, 고무의 힘과 탄성을 눈여겨 보던 스코틀랜드의 톰슨(Robert W. Thopmson)은 생고무를 쇠로 된 바퀴에 접목했고, 이윽고 1888년 영국의 수의사 존 보이드 던롭(John Boyd Dunlop)이 공기 타이어를 발명했다. 이런 공기 타이어, 고무 타이어를 자동차용으로 개량한 것은 프랑스의 미쉐린 형제(André& Édouard Michelin)다. 미쉐린 형제의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자동차 경주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고, 전 세계 자동차 바퀴는 공기압 타이어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금속 휠과 휠을 감싸는 고무 타이어. 당시에 정착된 차량용 바퀴의 형태는 오늘날에도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 Photo by Fabio Bracht on Unsplash 자동차, 기차, 손수레를 움직이게 하는 바퀴 외에도 바퀴는 기계부품 속에서 톱니바퀴로 작용한다던가, 작동 형태를 바꿔 도르래로 활용되는 등 인류의 산업 기술 면면에 흔적을 남겼다. 바퀴는 이제 인간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것이 되어, 부재를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며 끊임없이 굴러가고 있다. Ⓒ Normann Copenhagen 스스로의 몸을 지면 위에 굴리며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오브제. 바퀴다.

보쉬, 소비자의 선택 4년 연속 1위 수상

로버트보쉬코리아 유한회사 전동공구사업부가 ‘2018 소비자의 선택’ 전동공구 부문 1위를 달성하며 4년 연속 수상을 이어갔다. 2011년 이후 8년 째 진행되고 있는 ‘소비자의 선택’은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으로 소비자 조사 결과와 전문 심사위원을 통해 심사를 종합해 시상하는 제도다. 보쉬 전동공구는 커넥티비티,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등 4차산업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동공구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다. 지난 13년 업계 최초로 전동공구 전문 모바일앱 “보쉬 툴박스(Tool Box)”를 선보였으며, 14년 커넥티비티 측정 공구를 시작으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커넥티비티 전동공구를 출시했다. 또한 8월 출시한 보쉬 임팩 드라이버(GDR 18 V- 200C) 제품은 국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군으로, 전문 작업에 최적화된 최대 200Nm의 높은 토르크로 강력한 파워를 구현하고 최대 21% 증가된 작업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공구 사이즈가 매우 콤팩트해서 작업효율을 크게 높여주는 최상급 임팩 드라이버다. 충전공구에서 매우 중요한 탁월한 배터리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차원이 다른 파워를 제공하는 ProCORE18V Professional 배터리 시리즈 또한 순차적으로 출시 계획이다. 관계자는 “4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 깊고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보쉬 전동공구를 아껴주시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케이디우드테크의 친환경 원목제품 ‘프라임우드’ 일부 제품 방염 기능 인정

케이디우드테크는 친환경 제품으로서 ‘아름답고 건강한 실내마감재’ 오동나무 원목 루버 “프라임우드” 일부 제품의 방염 기능이 인정되었다고 밝혔다. 방염 기능은 말 그대로 ‘불에 타지 않게 막는’ 것을 뜻한다. 이로서 ‘프라임우드’ 제품은 주거 공간뿐 아니라, 다소 화재 위험이 높은 상공간 및 공공시설에서도 사랑 받게 되었다. KD 프라임우드 루버의 소재는 100% 오동나무로, 가볍고 절단이 쉬워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시공이 가능하다. MDF 제품 대비 무게가 1/3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일체의 화학적 방부재를 주입하지 않고, VOC(휘발성 유기화합물)가 검출되지 않는 도료를 사용해 인체에도 무해하다. 프라임우드 루버는 디자인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양면을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설계, 취향에 따라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불규칙한 높이의 직선형 요철은 조명에 의해 멋진 실루엣을 만들고, 뒷면의 평평하고 부드러운 면은 목재 루버의 멋을 극대화한다. 지속 사용이 가능한 대규모 오동나무 조림지에서 안정적으로 목재를 공급 받는 케이디우드테크는 덕분에 효과적으로 제조원가를 절감했고, 이를 경제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돌려주어,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