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 이미지
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윤리경영 이미지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고스란히 담다


 

Seashell vase ⓒ Los Objetos Decorativos

 

 

 

 병은 용기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몸통과 밑바닥, 입으로 이루어지며, 목이 몸통보다 좁혀진 형상을 갖는다. 입은 왕관 캡이나 스크루 캡 등으로 밀봉한다. 보통 유리나 플라스틱, 도기로 만들어진다. 병에 담긴 대상에 따라 물병, 꽃병 등으로 불린다.

 

 



Inked Clay Collection ⓒ Los Objetos Decorativos

 

 

당신에게 병이란 단어가 주어진다면, 어떠한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는가? 시원한 음료가 담긴 투명한 병이나 생명을 앓게 하는 병이 떠오를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오브제는 전자다. 처음부터 투명하진 않았던, 병에 대해 알아가 보자.

 

 

 

Tricolore ⓒ Sebastian Herkner

 

 

병은 헤아리기 힘든 과거부터 존재해왔다. 정확한 기원은 분명치 않지만, 오늘날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병은 이집트의 투트모세 3세가 사용한 향수병이다. 지금과 달리 불투명했던 이 유리병은 금속 봉의 끝에 진흙을 굳혀 병의 모양을 만들었고, 이것을 중형으로 해 용해된 유리 속에 담그거나 유리를 칠해 만들었다. 투명한 유리병은 기원전 1세기경 로마에서 블로잉 기법이 발명되어 탄생했다. 블로잉은 철 파이프의 앞 끝에 유리를 말아 올린 뒤 반대편 끝에서 입으로 바람을 불어 풍선처럼 부풀리는 기법이다. 일일이 입으로 불어 만들던 유리병은 1903년 미국의 M.오웬스가 전자동 제병기를 발명해 대량생산시대로 들어가게 된다.

 

 

 

MO S16 H6 ⓒCOMING B

 

 

병은 수용한 물체에 따라 이름이 달리 불린다. 무언가가 찬 유리병을 보면 어쩐지 아름다우면서도 깨질 것 같아 조심스럽다. 유려하면서도 견고한 병이 있다면? 플라스틱병은 이를 채워줄 방안이다. 플라스틱병은 유리처럼 투명하며 가볍고 변형이 적어 쓰임이 많다.

 

 

MO S15 ⓒWHISKY_NEVEUGILLES 

Les Brode es ⓒCharlotteJuillard

 

 

플라스틱 공업은 공기로 부풀게 하는 블로몰딩으로 만든다. 내구성이 필요한 용기에는 경질 폴리에틸렌을, 식품 용기로는 연질 폴리에틸렌을 이용한다. 블로몰딩으로 만든 플라스틱병은 경제적으로 효율성이 높고, 어떠한 형태를 가진 병이든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 이처럼 플라스틱병은 장점이 많아 막대한 생산과 소비를 이끌어 냈다.

 





MO S16 H5A ⓒEVA SOLO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볼 때 눈에 애정이 담겨있다고 말한다. 소중한 물건엔 정성이 담겨있다고, 공간엔 기억이 담겨있다고 한다. ‘담다’라는 말에는 마음이 나타난다. 병에 담긴 것은 대부분 스스로 형태를 유지할 수 없다. 유약한 물체에게 아름다운 형태를 선사하는 오브제, 병이다.

 

 

김리오 기자

 

 

차주헌 기자
ixd.jhch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