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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코저널 칼럼 - 정희정] 색채디자인 - 도시의 색채위계질서

[데코저널 칼럼 - 정희정] 색채디자인 - 도시의 색채위계질서 유럽의 도시들은 드라마틱한 표정을 연출한다. 건축물에서도 차분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는 먼저 건물의 외관 디자인이 색상이나 형태면에서 시대적 전통과의 통일감으로부터 오는 아름다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도심에 위치한 상가나 주택단지 별로 건물의 높이가 규제를 받기 때문에 스카이라인이 통일되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또한 건물에 설치된 간판이나 건물 앞의 옥외광고물을 살펴보면 도시가 차분한 이유를 발견할 수 있다. 옥외광고물의 규모와 색상, 위치 등에서 대부분 비슷하게 규제를 하고 있어 통일감을 느끼게 한다. 유럽의 경우 도시환경과 광고매체들의 조화를 위하여 순색을 배제하고 후퇴 색을 주조 색으로 사용하는데, 이례적으로 런던의 경우 선정적이며 전진적인 강력한 빨간색을 사용하고 있다. (©런던 IMG-1) RED+BLACK이 대표적인 런던도시의 색이 되면서 랜드마크가 되어버린 빨간색 2층 버스는 화려하지만 한층 감성적인 도시풍경을 건축물을 배경삼아 연출하고 있다. 런던의 도시환경에 설치되어있는 공공 시설물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붉은색과 검정색을 적용한다. 대중교통수단인 택시와 버스가 그러하고 우체통과 공중전화박스, 지하철의 픽토그램, 가로의 휴지통 등 모두가 빨간색을 입고 있으며, 아울러 도시교통시설물과 기반시설물들은 검정색으로 도시의 주연이 아닌 조연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강렬한 빨강과 검정이 이처럼 도시환경에 조화롭게 적용된다는 것은 철저히 계획되고 계산된 도시디자인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명시성과 가독성이 좋은 강력한 색이 오히려 도시의 질서를 잡고 나아가 도시의 색이 되고 랜드마크가 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런던 IMG-2) 도시는 장르를 초월한 통합디자인의 결정체이다. 그러한 광범위한 도시를 RED+BLACK으로 질서와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런던의 사례를 통하여 도시환경에서 색채위계질서 정립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런던 IMG-3)

[데코저널 칼럼 - 구만재] 중국 디자인 단상

[데코저널 칼럼 - 구만재] 중국 디자인 단상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학생들과 교류를 위해, 또는 개인적인 관심과 호기심에 의해 중국을 방문하고그들의 음식과 문화를 이해하려책의 도움을 받는 등 많은 경험을 했지만, 그들의 문화는 사실 부러울 정도로 깊고도 넓다. 자본과 자본의 아우라를 통해서 바라본 그들의 모습은 조금 안쓰럽다거나 졸부에 대한 비아냥으로 치부되기 일쑤였지만, 자연을 곁에 두고 즐기는, 여유로움과 전통의 방식을 자연스럽게 몸에 두르고 경험했던 풍부한 구세대의 존재와 새로움을 취하는 젊은 세대간의 교류와 융합이 일어나고 있는 그들은 중국은우리네 보다도 훨씬 흥미로운 장소다.특히, 자국전통문화의 재해석을 통해새로운 모더니즘의 가치를 찾아내고 있는 풍부하고 넉넉한 여건의 몇몇 공간은 마냥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Photo by Yu Kato on Unsplash) 중국 항주 인근에 명나라때 조성되었다는 홍춘이라는 마을을 방문 했을때, 물을 다루고 있는 그들의 생각과 방식은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마을 앞의 수로는 모든 집을 거치게 설계되었으며, 정해진 시간에 물을 사용하고 정해진 시간에 하수의 개념으로 물을 정리하는 방식, 다리를 건너 마을을 진입하는 방식과 인공 호수에 잔잔한 물결을 유지하기 위해 분순물을 걸러내는 치수의 방식, 외부를 향해 닫혀있지만 중정을 통한 자연과의 소통 방식은 David Chipperfild 가 설계한 인근의 Liangzhu Culture Museum에서 서양인의 시선으로 정제된 홍춘의 공간적 맥락을 잘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물의 레이어는 Whang Shu라는 중국 건축가의 감각을 통해 새로운 중국적 모더니즘으로 나타나고 있다. (©Hongcun, Wikipidea) 즉, 수많은 자국 문화의 문맥을 보유하고 외국인의 시선을통해 세련된 공간구축의 힘과 방법을 받아들여 벌써 새로운 방식의 공간론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이다.서양에서 시작된 모더니즘은 본질적 회귀에 대한 강한 작용으로 다분히 냉소적인 면을 띄고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선이 중국 자국의 다양한 감성과 면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모더니즘을 만들어 내는 중국 내의 숨가쁜 움직임 덕분에매번 이런 장소를 방문하고, 그변화를 지켜보는것은 대단히 흥미로운 일이며, 한국의 디자이너에게도 큰 가르침을 주고 있다. (©David Chipperfield Architects - Liangzhu Culture Museum 良渚博物館, Image on F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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